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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파~하남 직통터널 뚫고…도시철도 새로 개통
3기신도시, 서하남로~송파 동남로 연결-도로 확장하고 급행버스 도입
2020-05-22 오전 10:04:54 구민신문 mail guminnews@hanmail.net




    국토교통부가 21일 발표한 하남교산 신도시·과천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핵심은 `서울로의 접근성 확장`이다. 이들 지역에서 서울 중심부인 강남까지 30분 안에 진입한다는 목표로 교통망을 구성했다.

    하남교산지구 광역교통을 위해 경기도 하남에서 송파구 등 서울 주요 도시권을 연결하는 송파~하남 도시철도(12)2028년까지 완공하기로 한 점이다. 당초 해당 지역 등에서 소문이 났던 기존 3호선 연장안(3호선 오금역과 하남시청역 연결)이 아닌 송파~하남 도시철도로 발표됐다.

    하남교산지구는 왼쪽이 남북 방향으로 뻗은 산에 막혀 있다. 차량으로 서울 강남에 가려면 북쪽으로 돌아 올림픽대로를 타야 했다.

    이에 국토부는 교산지구에서 송파 쪽으로 이어지는 송파~하남 도시철도를 만들고 터널도 뚫기로 했다. 송파~하남 도시철도의 구체적인 노선 방향이나 정차역 위치는 결정되지 않았다. 오금역과 연결하는 방안이 검토됐지만 이렇게 되면 송파구 등에 있는 직장으로 가려면 다시 환승이 필요해 불편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와 9호선 등 다른 노선과 연결하는 방안도 떠오르고 있다.
    도시철도가 연결될 후보지는 여럿이다. 8·9호선 석촌역과 연결하는 방법, 강남 쪽으로 접근해 9호선 종합운동장역과 연결하는 방법 등이 거론된다. 업계에선 송파~하남 도시철도가 김포공항역을 기점으로 하는 김포도시철도처럼 기존 지하철 노선과 따로 운영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하남교산지구는 이와 함께 서하남로를 확장하고 지구 왼쪽 산에 터널을 뚫어 송파구 동남로와 연결한다. 바로 송파구 쪽으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만드는 셈이다. 교통량이 늘어나게 되는 동남로는 현행 5~6차로에서 6~8차로로 확장한다. 이 도로에는 간선급행버스(BRT) 노선도 설치될 예정이다.
    교산지구 안에도 남북 방향으로 천호~하남 BRT 노선을 설치하고 BRT 정류장과 철도역 인근에 환승시설을 넣는다. 또 지하철 9호선 중앙보훈병원역에도 환승시설을 설치하고, 교산지구 북측 하남드림휴게소에는 고속·광역·시외버스와 시내버스 간 환승이 가능한 종합 환승시설을 만들기로 했다.

    <저작권자©구민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20-05-22 10:04 송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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