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 회원가입 | 기사제보 | 즐겨찾기 추가
(주)이우텍
구정소식 정 치 사회 문화ㆍ교육ㆍ체육 인물ㆍ동정 건강ㆍ의료 음식ㆍ쇼핑 인터뷰 기획ㆍ연재 연예ㆍ여행 기업ㆍ경제 포토뉴스 커뮤니티
송파구의회 의장단 구성송파구의회는 11일 회의를 열고 의장에 이성자(민주)ㅡ 부의장에 이혜숙(한국당)의원을 선출했다.
구정소식
ㆍ전체기사
기사제보
광고문의

가장많이 본 기사
·UN 산하 HWPL 내달 ‘평화 만국회의 4 주년 기념식 ’ 개최 ·DPCW, 아프리카서 국가선언문 채택 '눈길' ·강동경희대병원 정형외과 이재훈 교수, EBS1 名醫, "열심히 일한 당신, 손목이 위험하다" 편 出演 ·송파구 6-13지방선거 당선자 현황 ·강동구 6-13지방선거 당선자 현황 ·송파구 구의원 [나]선거구(방이2동-오륜동), 무투표 당선자 배출 ·신천지자원봉사단 강동 ‧하남지부 , 각계각층과 한반도 평화 염원 ·진선미 의원(강동구 갑), “강동의 힘으로 해냈다” 9호선 4단계 예비타당성조사 25일 通過 ·강동구와 송파구 지방선거 후보자 최종등록현황 ·진선미의원(강동구 갑) 수사촉구로 경찰, 제 2 의 소라넷 “야딸 TV” 운영진 검거
송파구의회
강동구의회
송파구청
강동구청
강동경찰서
송파경찰서
강동교육청
강동소방서
송파소방서
강동세무서
송파세무서
송파구 선거관리위원회
리싸이클시티
이메일 프린트 퍼가기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크게 글자크기 작게
강동경희대병원 정형외과 이재훈 교수, EBS1 名醫, "열심히 일한 당신, 손목이 위험하다" 편 出演
2018-08-30 오후 6:25:46 구민신문 mail guminnews@hanmail.net

     




    강동경희대병원 정형외과 이재훈 교수가 831() 950분부터 방송되는 EBS 명의 열심히 일한 당신, 손목이 위험하다 편에 출연한다.

     

    우리의 의식주를 책임지기 위해 하루 종일 쉬지 않고 일하는 손. 하지만 너무 열심히 일하다 보면 손뿐만 아니라 손목까지 망가지고 만다. 하루 8시간 이상 노동하거나, 5kg 이상의 물건을 반복적으로 들 경우, 손과 손목 질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손목 질환의 주요 증상은 저리거나, 붓거나, 힘이 빠지는 것 등이 있다. 하지만 이런 증상을 단순한 문제로 생각해 초기 치료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예기치 않게 찾아오는 손과 손목 질환! 내 손과 손목을 건강하게 지키는 방법은 무엇일까?

    열심히 일하는 사람들을 위협하는 손목 질환에 대한 조기 진단법과 치료법을 <열심히 일한 당신, 손목이 위험하다> 편에서 알아보자.

     

    * 주요방송내용

    찌릿찌릿, 손이 저리다면? 손목터널증후군

    직업상 어깨와 손을 많이 쓰는 유oo . 일을 마치고 집으로 돌아올 때는 늘 손목통증에 시달린다. 그렇게 손목 통증을 무심코 방치하다가 젓가락질조차 어려워졌다. 통증 또한 심각하다. 결과는 손목터널증후군. 손목터널증후군은 가장 대표적인 손목 질환이다.

    이는 손목의 인대가 두꺼워져 신경이 눌리게 되는 병인데 무엇보다 특징적인 것은 손가락 저림 증상.

    특히 첫 번째부터 네 번째 손가락에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 비교적 일시적이고 가벼운 통증에 증상을 무심코 넘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치료 시기를 놓치면 수술치료가 불가피하다.

    실제로 손목터널증후군 진단을 받는 사람들은 매년 증가하고 있지만, 초기 치료를 놓쳐 수술에 이르는 사람이 많다. 우리가 무심코 넘긴 손 저림, 과연 손목터널증후군의 환자들은 손이 아프기 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방아쇠수지, 손가락에서 방아쇠 소리가 난다!

    평범한 가정주부였던 박oo . 1년 전 평소와 다를 바 없이 집안일을 하던 중 손가락에 이상을 느꼈다. 주먹을 쥐기 힘들고 손가락을 구부리기 힘들었던 것이다. 날이 갈수록 손가락 통증이 심해져 방아쇠수지 진단을 받았고 결국 수술을 받기로 했다.

    방아쇠수지란 손가락을 구부릴 때 사용하는 근육에서 시작되는 질환이다. 손가락 근육을 싸고 있는 막이 두꺼워져 손가락 힘줄이 압력을 받으면서 통증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박씨 또한 방아쇠수지 환자다. 손가락이 잘 구부러지지 않으며 뚜걱뚜걱소리가 났던 박영미 씨. 단순한 관절염일 거라는 생각과는 달리 검사 결과는 방아쇠수지였다.

    손가락을 굽혔다 펼 때 방아쇠를 당기는 듯한 저항감과 함께 소리가 나는 것이 방아쇠수지의 대표적인 특징이다. 또한 손가락에 힘을 주면 통증이 생기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에 결국 박씨도 방아쇠수지를 치료하기 위해 수술을 결정했다.

    이렇듯 많은 손 질환 환자들이 수술을 통해 질환을 치료하고 있는데, 그렇다면 수술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걸까? 수술 이외 손 질환의 치료법은 무엇일까?

     

    손목질환, 손목의 중요성을 깨닫다.

    아무것도 못하겠어요. 일단 옷 갈아입는 것도 불편하고 하다못해 머리 묶는 것도 안 되니까...”

    자주 걸어 다니던 익숙한 길에서 갑작스럽게 넘어진 정oo . 훌훌 털고 일어나던 평소와 달리 손목이 돌아갈 만큼 뼈가 많이 부러져 크게 다쳤다.

    남녀노소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손가락 및 손목 골절. 이를 방치하여 뼈를 제대로 맞추지 않을 경우 염증이 지속적으로 발생한다. 결국 손가락 모양이 변형되는 관절염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또 하나 주목해야 할 손 질환은 드꿰르뱅 병이다. 드꿰르뱅 병은 손목 힘줄을 싸고 있는 막이 두꺼워져 힘줄의 압력이 증가해 통증이 나타나는 병이다. 특히 이 병에 걸리면 엄지손가락을 들어 올릴 때 통증이 특히 더 심하게 나타난다. 드꿰르뱅 병은 손목이 꺾이는 동작 등 특정 동작을 반복할 때 발병 가능성이 높아진다. 대표적으로 육아를 하는 여성이 아기를 안고 있는 것과 같은 동작을 말한다.

    실제로 어린아이들을 안아서 키우는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나기 때문에 흔히 산모병으로 불리기도 한다. 우리나라 손 질환 환자의 대부분은 가벼운 통증을 참고 넘긴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면 좋아질 거라 생각하며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우리의 삶을 유지하기 위해 늘 움직여야만 하는 손과 손목. <열심히 일한 당신, 손목이 위험하다> 편에서 손목 질환의 원인과 그 예방법에 대해 정형외과 전문의 이재훈 교수와 함께 알아보자.

     

    * 정형외과 이재훈 교수

    경희대학교 의과대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대한수부외과학회 정보이사, 대한미세수술학회 총무이사를 역임하고 현재는 강동경희대병원 정형외과 과장, 대한수부외과학회 심사이사를 맡고 있다.

    한편, 강동경희대병원 이재훈 교수는 다양한 수부 질환에 대해 환자에게 가장 적절한 치료 방법을 선택하고 성형외과가 아닌 정형외과에서 미세수술을 시행할 수 있는 의사이다. 지난 10여년 동안 400회 이상의 수술을 시행하였으며 성공률은 98%로 뛰어난 실력을 자랑하고 있다. 수술시간도 평균 2시간 적게 소요되어 환자 중심적인 치료를 시행하고 있다.

     

    - 전문진료분야 : 수부 · 손목관절 · 팔꿈치 관절 질환 및 외상, 미세재건술

    - 진료시간 : 오전(, ) / 오후()

    - 진료상담 및 문의: 02) 440-7467

    - 576회 일심히 일한 당신, 손목이 위험하다 미리보기 http://home.ebs.co.kr/bestdoctors/main

     


    <저작권자©구민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8-08-30 18:25 송고
    강동경희대병원 정형외과 이재훈 교수, EBS1 名醫, "열심히 일한 당신, 손목이 위험하다" 편 出演
    최근기사
    회사소개 | 광고/제휴 안내 | 이용약관 | 홈페이지 유지보수 신청
    발행인 편집인 권경호 | <자매지> 서울구민신문
    서울시 강동구 천호대로 1073 (천호동, 힐탑프라자 312호) | 대표전화 02)486-0240
    인터넷일간신문(서울구민신문) 인터넷신문 등록번호 : 서울(아)03970 (2015.11.9) 기사제보 : guminnews@daum.net
    Copyrightⓒ서울구민신문 All rights reserved.  mail to guminnews@daum.net  청소년보호책임자 : 권경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