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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강동구, 9호선 4단계 연장 갈등 증폭 기사에 한국개발연구원 해명
예비타당성조사에 “지하철 승객을 세종고속도로 차량이용자들로 상당부분 뺏길 것이라는 분석”을 수행한 사실이 없다고 해명
2017-08-25 오후 1:04:29 구민신문 mail guminnews@hanmail.net






    [구민신문 권경호 기자]지난주 지하철 9호선 4단계 연장선 사업성에 의문을 제기하고 있다는 모 일간지의 보도로 강동구를 끓게 한 내용의 근거로 제시한 비타당성조사를 담당한 한국개발연구원(KDI)에서 이례적으로 [한국경제 12일자 정부-강동구 ’9호선 4단계 연장갈등증폭 제하 보도 관련 해명]을 내놨다.

    한국경제가 12일자 정부-강동구 9호선 4단계 연장 갈등 증폭 제하 기사에서 한국개발연구원(KDI)이 벌인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지하철 승객을 서울~세종 고속도로 차량 이용자들로 상당부분 뺏길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라고 보도한 바 있었으나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입장은 KDI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9조에 의거 수행중인 예비타당성조사의 잠정 분석결과를 대외적으로 공개하지 않고 있고 예비타당성조사가 객관적, 중립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공식 확인되지 않은 내용에 기초한 보도는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며 다만 위 보도내용에 사실과 다른 부분이 있어 불필요한 논쟁의 소지를 막고자 다음과 같이 해명했다.

    KDI는 서울 지하철 9호선 4단계 건설사업 예비타당성조사에서 지하철 승객을 서울~세종 고속도로 차량이용자들로 상당부분 뺏길 것이라는 분석을 수행한 사실이 없다고 밝혔다.

    이해식 강동구청장은 SNS를 통해 지하철9호선 4단계 연장과 관련하여 KDI에서 보도자료를 냈군요. 한국경제신문에 기사화된 일부 사항에 대한 해명자료 형식인데, 상당히 이례적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예비타당성조사와 관련해서 생각해 볼 때, 긍정적인 내용이 아닌가 생각됩니다라고 말했다.

    9호선 4단계 연장은 보훈병원에서 생태공원사거리, 한영외고 앞 사거리, 고덕역을 거쳐 고덕강일 1지구까지 3.8km구간을 신설하는 사업이며 2012년 고덕강일지구 광역교통대책으로 처음 결정됐으며 2015년 국토부로부터 사업승인을 받아 지난해부터 기재부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중이다. 9호선 4단계연장은 총사업비 6546억원 가운데 정부가 2260억원을 보조하고 나머지는 서울시가 부담한다.


    <저작권자©구민신문. 무단전재-재배포금지> 2017-08-25 13:04 송고
    정부-강동구, 9호선 4단계 연장 갈등 증폭 기사에 한국개발연구원 해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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